디지털 노마드 멕시코 한달살기는 여행과 함께 여유로운 삶을 즐기기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에 그리는 멋진 삶인데요.
디지털 노마드에게 멕시코는 천국과도 같은 곳이죠. 실제로 미국에서 원격근무가 가능한 사람들이 멕시코로 이주하는 케이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치솟는 미국의 물가에 비해 저렴한 임대료와 물가, 비자 없이 6개월 간 체류할 수 있는 장점은 물론 지리적으로도 가까운 위치에 있기 때문이죠.
디지털 노마드 멕시코 한달살기
최근에는 유럽을 포함해 한국, 일본 등 아시아권 사람들도 멕시코에서 중∙단기 거주를 하며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경험해보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어쩌면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한국에는 멕시코 한달살기에 대한 정보가 적은 편인데요. 멕시코 비자, 생활비, 집세 등 디지털 노마드로 멕시코 한달살기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멕시코 생활비
어디에서나 마찬가지겠지만 멕시코에서의 생활비도 생활 수준, 거주지역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멕시코시티의 시내 중심부이자 한국으로 치면 청담동 정도되는 폴랑코(Polanco)같은 경우 한국 서울시내에서 생활하는 비용보다 더 많이 들어갑니다.
주변에 즐비한 고급 레스토랑과 쇼핑 매장들이 있어서 외식과 쇼핑을 즐긴다면 더할 나위없이 멋진 곳입니다. 하지만 그에 해당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겠죠.
그외에 비교적 저렴한 지역에서 생활할 경우 집세에서 많은 비용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높아져가는 멕시코 물가와 환율을 생각해보면 기본적으로 만만치 않은 생활비를 지불해야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공산품의 비용이 한국보다 미국보다도 더 비싼 점을 예상해야합니다.
대부분 비교적 단순한 생활을 하고 개인 생활과 취미 등 여가생활에 많은 시간을 바치는 디지털노마드의 라이프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멕시코시티 기준 약 200만원 가량을 예상해야합니다.
다른 도시를 기준으로 한다면 집세를 절약할 수 있으므로 더 적은 비용으로도 생활이 가능합니다.
또한 멕시코 주재원으로 생활하는 분들의 경우라면 회사에서 제공하는 숙소가 있으므로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 학교 비용, 여가비용, 교통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셔야합니다.
- 평균 월 생활비: 100만원 – 300만원
멕시코 집세
위에 언급한 것처럼 집세 비용은 도시,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멕시코시티, 몬테레이, 과달라하라과 같은 큰 도시에서 안전하고 위치가 비교적 괜찮은 아파트를 기준으로 한달에 약 100만원-200만원을 예상해야합니다.
그리고 큰도시의 경우 외지인에게 집을 렌트할때 보증인을 요구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로 장기 거주가 아니라 단기 렌트를 고려하신다면 에어비엔비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에어비앤비에서는 한달 이상의 중∙장기 거주자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집세(한 달) : 약 50만원-200만원
- 에어비앤비 기준(한 달) : 50만원-200만원
멕시코 안전
멕시코는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도시 10개 중에 9개나 랭크되며 위험한 나라로 많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멕시코에서 생활하면 그 위험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한국과는 달리 멕시코에는 카르텔간의 총격전이나 범죄자들의 총기강도 사건들을 접하게 되곤합니다. 특히 미국 국경지역인 티후아나, 멕시칼리, 쿨리아칸, 시우다드 후아레즈와 같은 지역은 빈번하게 총격전이 일어나는 곳이라 특별히 안전에 유의를 기울여야하는 곳입니다.
하지만 디지털노마드로 생활을 하면서 선호하는 지역은 대부분 해안가나 시내 중심이라 위의 지역과는 분위기가 많이 다른 편입니다. 물론 멕시코 어디서나 안전의 위험이 언제나 존재하므로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지내야하지만 생활하기에 불편할만큼의 위험은 아닙니다.
사실 한국을 비롯 많은 나라 뉴스보다에서 멕시코에 대해 자극적인 뉴스만 늘상 보도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선입견이 생겨 버린 면도 없지 않습니다. 외국에서 사람들에게 한국 사람이라고하면 북한의 위협때문에 걱정되지 않느냐고, 가족들은 괜찮냐고 묻는 것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됩니다.
외국 어디를 나가도 한국만큼 안전한 곳은 없음을 늘 느끼게 됩니다. 안전면에서 멕시코를 고려하다면, 한국과 비교해서는 30점, 한국과 비교하지 않고는 60점 정도라고 해줄 수 있겠네요.
WiFi등 인터넷 속도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위해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인터넷 속도인데요. 디지털노마드가 어디에서나 원격으로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터넷 속도가 느리거나 끊긴다면 큰일이죠. 멕시코의 인터넷 속도는 어떨까요?
최근 OECD 38개국 중 인터넷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는 칠레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다음으로 덴마크와 미국이었고요. 인터넷 강국이라고 자부하는 한국은 14위에 그쳤습니다.
그리고 멕시코는 35위로 다른 중남미 국가인 코스타리카보다도 4위나 낮은 순위를 보였습니다.
순위로서는 한참 뒤에 쳐지지만 실제로 멕시코에서 경험해본 인터넷 속도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비용면으로 볼때 가격대비로는 썩 좋지는 않은 편입니다.
멕시코에는 TotalPlay, Megacable, IZZI, Telmex infinitum 등과 같은 다양한 인터넷서비스 업체들이 있습니다. 그 중 TotalPlay의 경우 150MB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매달 599페소, 150메가 80개 채널 인터넷 서비스는 909페소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비용 : 600페소-1000페소
- 속도 : 비교적 괜찮은편
멕시코 사용 언어
멕시코의 사용 언어는 스페인어입니다.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물론 있지만 스페인어를 하지 않고 영어만해서 살기에는 여러가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점점 많은 곳에서 스페인어와 함께 영어 표기를 함께 하고 있으며 정부 사이트에서는 최근 한국어로 번역된 페이지들을 볼 수 있곤 합니다. 하지만 아직 극소수의 내용만 한국어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한국어만 사용해서는 멕시코에서 생활하기 쉽지 않습니다.
- 멕시코 사용언어 : 스페인어
멕시코 비자
멕시코에서 디지털노마드를 계획하고 있다면 단기거주 주재원비자(한국회사 파견)와 워킹비자(멕시코주재회사 초청) 중 한가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 두가지 비자가 멕시코에서 일을 하며 거주할 수 있는 직업비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주한멕시코대사관 홈페이지에 변경된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의 단기거주비자 – 주재원 (180일 이상 4년 이하)Residencia Temporal profesional라고 부르던 비자 외에 단기거주비자-경제 지불능력 증명(6개월 이상 4년 미만)TEMPORARY RESIDENT (EconomicSolvency/TravelOrder) 비자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디지털노마드를 포함해 경제 지불능력이 증명되는 사람들이라면 6개월 이상 4년 미만의 멕시코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단기거주비자-경제 지불능력 증명(TEMPORARY RESIDENT (EconomicSolvency/TravelOrder) 은 다음 2가지 중 한가지 조건을 갖추어야합니다.
- 급여 통장의 거래내역서 (DEPOSITS TRANSACTION SPECIFICATION)
- 급여 통장의 거래내역서 (DEPOSITS TRANSACTION SPECIFICATION)영문 원본(입금내역 출력)
- 최근 7 개월 매달 3,610,078 원 이상의 급여 증명
- 잔액/신탁 증명서 영문 (CERTIFICATE OF DEPOSIT/ MONEY TRUST BALANCE)
- 월 잔고 증명서 영문 원본, 최근 13 개월 매달 60,167,972 원 이상의 일정한 금액이 유지된 잔액/신탁 증명서 영문 (CERTIFICATE OF DEPOSIT)
<참조:주한멕시코대사관 공식홈페이지>
하지만 관광, 출장, 여행, 친지 방문, 사업, 경유 등의 목적으로 멕시코에 방문하는 한국 국적자는 한-멕시코 간 체결된 비자 면제 협정에 따라 최대 180일까지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합니다.
6개월 미만으로 멕시코 거주를 계획하고 있다면 비자없이 체류 가능하며 거주를 연장하고자 한다면 가까운 외국으로 출국 후 적합한 비자를 발급받거나 다시 무비자 방문으로 멕시코로 입국하여 다시 180일 이내 거주를 할 수 있습니다.
단, 무비자 멕시코에 입국 후 자격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즉 멕시코에 무비자로 입국 후 학생비자, 워킹비자, 선교비자 등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며 필히 출국하여 한국, 미국 등 타국가에서 적합한 비자를 신청해야합니다.
- 비자 : 단기거주비자-경제 지불능력 증명(6개월 이상 4년 미만)TEMPORARY RESIDENT (EconomicSolvency/TravelOrder) 비자
멕시코 생활
멕시코의 멋진 날씨, 맛있는 음식, 느긋한 라이프스타일, 분위기있는 풍경, 친절하고 아름다운 현지인들 등 멕시코는 중남미에서도 디지털노마드로 생활하기 아주 매력적인 곳입니다.
멕시코 한달살기로 인생의 제 2막, 새로운 삶을 즐겨보고 싶은 분들은 지금 바로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