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부엔핀(Buen fin)은 미국의 블랙프레이데이나 중국의 광군절과 같이 멕시코 전역에서 온,오프라인에서 대대적인 할인행사와 함께 진행하는 쇼핑의 날입니다.
이번 부엔핀엔 어디에서 쇼핑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부엔핀에 관한 소개와 함께 멕시코에서 현지인들이 자주 이용하는 쇼핑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멕시코 부엔핀
멕시코의 최대 쇼핑이벤트인 부엔핀은 미국의 블랙플라이데이를 모티브로 멕시코 자국내의 소비를 장려하고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부조건들로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하는 주간입니다.
이 부엔핀 주간은 멕시코 자국내의 사람들의 소비를 촉진하는 날임에 동시에 불필요한 지출과 무리한 구매 또는 할부로 많은 빚을 지게하는 굴레의 주간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기간
2023년 부엔핀은 11월17일 금요일부터 11월 20일 금요일까지 입니다.
2011년부터 진행되어온 부엔핀은 매년 11월 셋째주 월요일의 멕시코 혁명의 날을 기점으로 이전 한주 동안 진행됩니다.
멕시코 쇼핑 사이트
부엔핀에 많은 물건들이 할인행사로 인해 저렴하게 판매되곤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 기간 전에 매장들에서 이미 가격을 올려놓고 부엔핀 기간에 다시 할인을 진행하므로 결국에는 조삼모사의 판촉행사로 사람들의 구매를 자극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구매를 위해서는 사전 구매리스트를 준비하고 오프라인 매장들 또는 온라인 사이트들 간에 가격 비교를 잘 해보는 것이 필요하죠. 때때로 인터넷 사이트보다 오프라인이 더 저렴하고 환불이나 애프터서비스가 잘되는 경우가 있으니 잘 고려해보셔야합니다.
멕시코에도 다양한 쇼핑 사이트들이 있지만 그 중 다음 사이트들은 멕시코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가성비 좋은 사이트 3곳 입니다. 3곳 모두 개인적으로 이용해 본 간단한 후기도 함께 소개합니다.
쉐인
멕시코에서 쉐인이라고 불리는 쉬인(Shein)은 영미권 사람들을 주요 타겟층으로 의류를 판매하는 쇼핑사이트입니다.
현재는 북미를 비롯 유럽 등 다양한 지역의 해외시장에서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의류에 더해 화장품, 신발, 가방 장신구들을 함께 팔고 있습니다.
쉐인의 특징은 다양한 의류전문 쇼핑몰답게 다양하고 트렌디한 의류와 악세사리가 많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위의 사이트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처럼 현지 모델들을 잘 활용해 현지 트렌드를 잘 반영하는 상품들을 팔고 있습니다.
의류의 사이즈나 스타일들이 한국인들에게는 조금 안어울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 것은 물론 최근 멕시코에 한국 의류들이 유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스타일의 옷을 찾기가 어렵지는 않은 편입니다.
가격은 비교적 저렴한 편이며 배송도 상당히 빠른편은 아니지만 늦어도 2-3주 정도면 도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반송하는 절차도 간단한 편이고 환불과 같은 시스템도 잘되어있습니다.
테무
멕시코에서는 테무, 공식적으로는 티무(Temu)라고 불리는 이 쇼핑사이트는 최근 북미권에서 시작해 가성비있는 물건들과 파격적인 할인행사로 세계적으로 크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 역시 위의 쉐인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생산한 물건들을 현지에서 크게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물건들을 파는 중국 쇼핑몰사이트입니다.
쉐인과의 차이점은 다양한 생활용품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아마 한국에서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보셨다면 제품리스트나 제품들이 비슷하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티무는 쉐인에 비해 멕시코에 늦게 소개된 쇼핑 사이트인만큼 아직은 많은 고객층들을 확보하고 있어보이지는 않습니다. 종종 주변에서는 티무의 물건이 괜찮은지 사이트에서 구매를 하는건 어떤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곤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알리익스프레스나 쿠팡이나 별반 차이나지 않습니다. 같은 곳에서 생산하고 보내는 물건이니 당연한 말이겠지만 오프라인으로 사는 물건에 비해 퀄리티가 떨어지는 느낌은 없습니다.
아직 조금 아쉬운 것은 물건의 배송상태인데 배송시 포장이 조금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배송시간이나 환불시스템은 쉐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위의 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지만 티무도 부엔핀을 위해 크게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있는 생활용품을 찾는다면 티무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이용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마존
아마존(Amazon)은 더 말할것도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쇼핑사이트이죠. 아마존은 미국 아마존과 멕시코 아마존의 판매하는 상품이 다른데요.
맨처음 사이트를 접속할 때 미국, 멕시코, 캐나다 아마존 중 어떤 사이트를 이용할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멕시코 아마존에서도 다양한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멕시코에서 미국 아마존 사이트의 제품들을 구매할 수도 있고요.
미국 아마존 사이트를 구매한다면 그에 해당하는 배송료와 세금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때때로 배송료, 세금을 지불하고 구매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가 있으니 잘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최근 아마존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예전만큼 많은것 같지 않습니다. 쉐인이나 티무에 비해 가격면에서도 경쟁력이 없고 물건도 다양하지 않기 때문인것 같은데요.
위의 사진과 같이 부엔핀을 준비하는 아마존 사이트의 느낌만 봐도 다른 쇼핑사이트들에 비해 조용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미국 블랙플라이데이를 맞이해 많은 프로모션을 진행하니 그때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